본문 바로가기
재활치료사의 정보공유

팔을올리면아파요 회전근개파열 Rotator Cuff

by 콩시리 2022. 5. 20.
반응형

회전근개란? (근육둘레띠, Rotator Cuff )

위 사진처럼 위팔뼈의 둥근모양의 머리부분이 어깨뼈의 오목한 부분에 접합하는 관절면을 이루고 있습니다.

절구관절이라고 하는데 우리몸에서 절구관절은 어깨관절, 엉덩관절(고관절) 입니다.

고관절(엉덩관절)에서는 더 많은 접합면적과 5개의 인대로 어깨관절보다 높은 안정성이 있지만,

어깨관절은 안정성은 적으나 더 큰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위팔뼈와 어깨뼈에 안정성을 지지해주는 구조물이 회전근개 (rotator cuff) 입니다.

 

회전근개는 어깨세모근에 의한 위쪽 전위력을 상쇄하고, 위팔뼈머리를 어깨뼈밑오목에 밀착시켜 어깨위팔관절의 안정성에 상당한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회전근개의 손상은 어깨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불안정성을 일으키게 됩니다.

회전근개의 구성

회전근개는 네 근육으로 구성됩니다.

1.가시위근(극상근,supraspinatus)

2.가시아래근(극하근,infrasupinatus)

3.작은원근(소원근,teres minor)

4.어깨밑근 (견갑하근,subscapularis) 

가시위근, 가시아래근, 작은원근 세 근육은 위팔뼈 큰결절의 부착점에서 촉진할 수 있으며, 이 근육의 부착순위에 따라 영자 첫머리를 따라 SIT근육이라고도 합니다. 해부학적 자세를 수정하여 팔을 몸 옆으로 내린 자세에서 보면 가시위근은 봉우리 바로 밑에 있고 가시아래근은 가시위근 뒤에 있으며 작은원근은 위 두 근육의 바로 뒤에 있습니다. 

네번째 근육인 어깨밑근은 어깨뼈안쪽에 있어서 촉진이 어렵습니다.

 

네 근육이 위팔뼈(humerus)의 볼록한부분(머리부분)을 잡아주는 안정성의 역할과 

위팔뼈의 벌림(abduction), 외회전(ext.rot), 내회전(int.rot) 를 만들어냅니다. 

벌림에는 가시위근(극상근,supraspinatus), 외회전에는 가시위근(극하근,infrasupinatus)와 작은원근(소원근,teres minor), 내회전에는 어깨밑근(견갑하근,subscapularis) 가 작용을 하게 됩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증상

우리가 팔을 위로 올리거나 무엇을 잡으려 팔을 들면서 힘을 쓸 때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통증일 확률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팔을 옆으로 올려 머리 위로 팔을 드는 작용에서 어깨위근(극상근)의 힘줄염, 부분파열 등으로 인해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리고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치료가 진행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팔을 계속 사용한다면 

파열이 점점 심해져 완전 파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분파열로 초기에 치료를 한다면 통증이 줄어들며 증상 호전이 보일 가능성이 높겠지만,

부분파열 시 치료 : 약물치료, 물리치료. 스트레칭, 근력강화운동, 주사치료

시간이 지나 파열이 심해진다면 수술까지 고려해야할 상황이 올수도 있으니,

완전파열 시 치료 : 수술적치료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있다면 정형외과에서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셔야합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