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치료사의 정보공유

뇌손상혈관 및 뇌졸중임상적양상

by 콩시리 2022. 5. 16.
반응형

 

뇌손상혈관

뇌의 손상혈관은 

1 중간대뇌동맥(middle cerebral artery) 

2 앞대뇌동맥(anterior cerebral artery )

3 안쪽목동맥(interal carotid artery)

4 추골동맥(vertebral artery)

5 뒤대뇌동맥(posterior cerebral artery)

6 바닥동맥(basilar artery) 

등이 있습니다. 

 

위 혈관 중 Three Major Syndrome 이라고 불리는 

MCA , PCA , ACA 이 세가지 동맥손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앞대뇌동맥(anterior cerebral artery , ACA) 입니다.

- 손상 반대쪽 다리의 쇠약

- 몸쪽보다 먼쪽에서 감각소실이 큼( 몸통보다 팔 다리 감각소실이 큽니다 )

- 팔보다는 다리의 감각소실이 큼

- 대소변조절 불능

- 언어상실증 , 행위상실증 , 쓰기언어상실증 , 의지상실증 , 운동무기력 , Muscletone증가

 

2) 중간대뇌동맥(middle cerebral artery , MCA) 

- 손상 반대편 사지의 쇠약

- 얼굴 -> 팔 -> 다리 순으로 무감각이 생김

- 언어상실증, 체성감각연합손상 발생하여 시각과 공간감각장애로 인해 반대쪽인식불가

 

 

3) 뒤대뇌동맥(posterior cerebral artery , PCA)

- 동측성반맹증이 나타남

- 안구 운동실행증불가 

- 제 3신경마비로 인한 눈근육마비

- 반대쪽 편마비

- 모든감각을 통증으로 느끼는 시상증후군이 나타남

 

4) 바닥동맥(basilar artery) 

뇌저동맥 혹은 바닥동맥은 Pons와 Midbrain, 그리고 cerebellum 의 대부분 지배합니다.

- 조화운동불능증 (몸의 평형과 신체근육의 강약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는 협응운동장애증상)

- 현기증, 구토 , 구역질 

- 통각 및 온도감각 저하

- 안구진탕증(무의식적으로 눈이 움직이는 현상) 

- 안구의 측방운동 마비로 수직움직임만 가능

- 진동감각 , 위치감각 손상

 

Stroke 임상적 양상 및 문제점

Symptoms Acute Chronic
Weakness 90% 50%
Ataxia 20% 10%
Hemianopsia 25% 10%
Visuospatial defects 30% 30%
Aphasia 35% 20%
Sensory defect 50% 25%
Depression 30% 30%
Urinary incontinencne 30% 10%
Dysphagia 30% 10%

초기에는 침범된 쪽 팔다리의 근육긴장이 매우 낮아지는 flaccid 이완단계로 

어깨관절에서 아탈구(subluxation) 이 나타나 어깨관절에 통증이 심합니다.

이때는 어깨보조기를 착용합니다.

또한 심부건반사(deeptendon reflex) 가 감소되어 나타나고, 

심부건반사 (deeptendon reflex) 가 회복되면서 시간이 지나면 팔에는 굽힘패턴(flexor pattern), 다리에는 폄패턴(extensor pattern) 으로 hypertonus 단계로 나타납니다. 

 

또 실행증은 손상받은 부분을 움직일수는 있으나, 지시에 따라 사용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어떠한 일을 하라고 지시를 내릴 수는 있지만, 몸을 움직여 운동양상이나 틀을 재조직하는 거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실어증(aphasia) : 언어중추 손상으로 말의 상징을 사용하거나 해석하는 거에 있어서 어렵습니다. 

-감각실어증 (sensory or receptive aphasia. Wernicke 실어증, 베르니케실어증 ) : 언어유창실어증(fluent aphasia) 이라고도 하고, 언어에서 구음이나 문장은 정확하나 내용이 없고, 문자언어나 구어언어를 이해하는 능력 장애

Ex) 밥 먹었어요? 라는 물음에 오늘날씨가 너무좋네요! 대답

 

-표현성실어증(expressive aphasia or executive aphasia.Broca 실어증, 브로카실어증 ) : 비유창성 실어증으로 언어구사 능력에 장애 / 기억해 낼수는 있으나, 소리를 말과 음절로 만들어 내지 못합니다. 

Ex) 밥 먹었어요? 라는 물음에 이해는 했으나 대답이 제대로 나오지못하는 실어증

 

- 전 실어증(global aphasia) : 감각 및 언어구사 능력 장애를 모두 포함합니다. 언어표현이나 감각능력이 전혀 남아있지 않는 광범위한 손상을 의미합니다.

 

* Broca 실어증에 있어선 많이 쓰는단어를 반복적으로 , 큰 소리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절을 다르게 안 녕 ! 하 세 요 이런식으로 또박또박 천천히 연습하며, 스스로 거울을 보며 입모양을 확인하며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Broca 실어증은 스스로 상실감을 많이 느끼시기때문에 주변에서 응원이 필요합니다! 

 

구음장애(dysarthria) : 언어를 이해하기는 하나, 발성기관의 근육마비로 인해 거의 알아들을 수 없습니다. 언어구사에 있어 문법이나 문장 구성에는 장애가 없고 , 읽고 쓰는 거에도 문제 없습니다. 

 

동측반맹증 (homonymous hemianopsia) : 시야의 반이 손상되는데, 마비된 편과 같은쪽에 나타나므로 그쪽 방향의 공간지각이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편마비 대상자에서 걸음과 자세와 같은 운동수행에서 문제가 나타날수있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나지만 대면시야 검진법을 실시하고, 대상자의 시야 감소는 모든 재활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치료사는 환자에게 접근 할 때 시야가 온전한 쪽으로 다가가야합니다. 

시각결손의 보완을 위해 환자에게 손상 받은 시야쪽으로 고개와 머리를 돌릴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시각-공간관계장애 (visual-spatial relationship) : 공간에서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물체들간의 관계를 지각하지못합니다. 

 

실인증 (agnosia) : 감각정보의 해석 장애로, 물체를 인식하는거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시각 , 청각 , 촉각 실인증이 있으며, 편측무시가 나타나는데 이는 신체반대쪽에 대해 보고, 듣고 , 느끼고, 움직이는것을 무시합니다. 

Ex) 왼쪽편마비 환자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편측무시는 환자도 모르게 왼쪽을 무시하고 오른쪽만 보게됩니다. 

 

연하장애(dysphasia) : 여러 신경 (뇌신경 5,7,9,12) 이 함께 복잡하게 작용하여 연하과정이 일어나는데, 뇌졸중환자에게는 연하장애가 나타납니다 .

 

운동감각장애 (kinesthesia) : 신체반쪽에 감각소실 , 이상감각 , 근육-관절 소실 등이 나타납니다. 균형감각상실과 부적절한 움직임으로 걸을 때 발의 위치가 잘못되어 보행장애로 인한 낙상이 잘 일어납니다. 

 

정신활동의 결손과 심리적 영향 : 전두엽이 손상되면 학습능력 및 기억력 장애와 함께 집중력장애, 이해력 부족 , 건망증 , 동기부족 등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문제는 재활과정에서 환자로 하여금 좌절을 겪게 하고 우울응을 유발시킵니다. 

정서적 불안정, 적개심 , 좌절감 , 분노 , 비협조적인 태도가 나타날수있으며 가족들과 치료사들은 환자에게 정서적지지가 무조건 필요합니다.

 

실금 : 억제장애성 신경성 장과 방광이 나타나 소변을 수의적으로 조절하지못해, 빈뇨나 긴박뇨가 나타나기도 하고, 기억력장애, 집중장애, 정서적 요인, 의사소통장애 및 감염증으로 실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국소각각, 특수감각의 장애는 주로 겉질병변

여러가지 광범위한 감각장애는 시상과 그 주위 구조물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고유감각(propioception) 이 상실된 환자는 근육 및 관절의 상태에 대하여 인지를 할수없으므로 적확한 운동을 할 수 없으며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게 어렵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