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의 형상
관절 내 뼈의 조직사이에 일어나는 운동의 종류는 관절면의 형상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형상은 달걀모양 또는 안장모양이라합니다.
A의 Ball&Socket 관절에서는 한쪽의 표면은 볼록한 면, 다른쪽의 표면은 오목한 면인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절구관절 예 ) 어깨관절, 어깨뼈 , 위팔뼈
B의 안장모양의 관절에서는 한쪽의 표면은 한쪽방향으로는 오목한면, 다른 쪽 방향으로는 볼록한면이며
마주보는 면은 각각 볼록/오목한 면입니다 . -> 더 광범위하게 움직일수있습니다.
안장관절 예 ) 엄지 thumb , 손허리뼈 metacarpal , 복장빗장관절 SC joint
운동의 종류
1) 구르기 rolling
하나의 뼈 표면이 또 다른 뼈 표면 위에서 구르는 모양, 표면 위의 새로운 점은 마주보는 표면 위의
새로운 점과 접합니다.
* 구르기는 뼈가 오목한 면(A) 경우나, 볼록한 면(B) 나 항상 뼈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으로 일어납니다
관절에서의 구르기는 단독으로는 일어나지않고, 관절의 미끄럼(sliding) 과 스피닝(spinning)과의
조합에서 일어난다.
2) 미끄럼 (sliding)
한쪽의 뼈가 다른쪽의 뼈 위에서 미끄러지는 뼈의 특성
순수한 미끄럼 sliding 을 일으키려면 표면은 평면의 경우나 곡면의 경우에서도
서로 일치합니다.
* 미끄럼이 일어나는 방향은 움직이는 쪽 표면이 오목한면인지 , 볼록한 면인지에 따라서 좌우됩니다.
움직이는 관절의 표면이 볼록한 면인 경우 미끄럼은 뼈의 각운과 반대방향/
움직이는 관절의 표면이 오목인 경우 미끄럼은 뼈의 각운동과 동일한 방향이 됩니다.
위 영상과 같이 볼록한면이 움직이는 경우 처음 구르기만 하는경우는 구르기와 뼈의 움직임은 같은방향입니다.
구르기, 미끄러짐 하나의 움직임만 나타나는 경우는 뼈의움직임과 방향이 같습니다.
위 영상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볼록한면에서 구르기rolling과 미끄러짐 sliding 이 같이 일어난다면
구르기는 뼈의 움직임과 같은 방향이지만 미끄러짐은 반대방향으로 일어나는 걸 볼수있습니다
* 그럼 shoulder abduction ROM 치료 시 humerus에 의해 볼록sliding이 되는거니까 미끄러짐 방향을 따라
사진에 노란색 방향으로 밑으로 sliding을 주어 ROM 증진을 시켜야겠죠?
위 영상은 오목한 면이 움직일때입니다.
오목한 면이 움직일 땐 구르기와 미끄러짐은 같은방향으로 일어납니다.
위를 이해하시고 볼록/ 오목 법칙을 보신다면 치료적접근이 조금 더 쉬워질것입니다.
Concave sliding
• 고정된 관절면이 볼록이고 움직이는 관절면이 오목일 때 Concave(오목)법칙이라고 합니다.
->볼록관절면이 고정, 오목관절면이 움직이고 있을 때 (오목법칙) 치료면은 뼈의 움직임과 같이 움직입니다.
Convex sliding
• 고정된 관절면이 오목이고 움직이는 관절면이 볼록이면 Convex(볼록)법칙이라고 합니다.
-> 오목관절면이 고정 , 볼록관절면이 움직이고 있을 때 치료면은 움직이는 뼈의 운동 방향과 반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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