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활치료사의 정보공유

호흡재활1 만성폐질환COPD 호흡재훈련 기도분비물관리

by 콩시리 2022. 5. 12.
반응형

호흡재활이란?

1) 호흡질환 환자의 재활이란 교육 및 다양한 기법과 기구를 이용한 포괄적이고 집중적인 치료를 통해 호흡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조절하며, 호흡장애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재활치료를 통해 환자의 운동능력을 증가시키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높여줌으로써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최적의 기능수행능력을 발휘하도록합니다

 

호흡재활에서 호흡질환은 내인성 혹은 폐쇄성질환과 제한성질환 두가지로 분류합니다.

- 폐쇄성질환 : 산소화장애가 주장애인 질환으로 현재 비교적 보편화되어있는 호흡재활치료는 이 질환군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잔기량증가가 어려운 호기)

- 제한성질환: 환기장애가 주 장애인 질환입니다. (잔기량감소가 어려운 호흡)

즉 두 질환은 근본적인 병태생리가 다르기때문에 각 질환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합니다.

 

폐쇄성 COPD , 폐기종 : 호흡 시 폐포의 개폐를 조절하는 섬유가 파괴되어 폐포가 과잉으로 늘어난 만성 폐질환을 말합니다 

 

제한성 폐섬유증 : 부드러워야할 폐조직이 섬유화 되면서 딱딱해져 호흡이 어려워지는겁니다. 

 

COPD : 

환자들은 숨이차고 질식할 듯한 공포와 두려움으로 인해 상당히 불안하고 긴장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긴장은 호흡근육을 긴장시키고 호흡을 빠르게하여 사간환기(dead space ventiltion) 를 증가시키고 호흡 시 일의 량 과팽창(hyperinflation) 과 공기누적(air trapping) 을 증가시켜 호흡의 호율을 떨어지게합니다

따라서 Jacobson운동과 생체되먹이기와 같은 이완훈련을 통해 호흡곤란완화에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의 50%가 우울증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있으며, 이로인해 사회활동에서 지장을 받기도합니다. 심리적 위축은 치료에 장애를 줄 수 있으므로 다양한 호흡재활치료와 함께 심리사회적 치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눕거나 Semi-Fowler 자세를 취하면 이완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앉거나 서있는경우에는 상체를 앞으로 구부리고 상지를 고정시키면 호흡근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1)  Jacobson이완요법 : 어깨를 쪼그리거나 주먹을 쥐는동작 등으로 근수축을 점차 강하게 하여 2-3초간 시행하고, 6-7초간 완전히 이완시키는 이완훈련으로 상체, 하체, 사지근육의 순으로 시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조용한 방에서 편안한 자세로 눕게하고, 짧고 얕은 호흡보다는 깊고 느린 호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것도 도움이됩니다. 

 

호흡재훈련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는 폐조직의 탄성되감기(elastic recoil) 기능이 감소하여 병적으로 그 부피가 늘어나므로 횡경막이 이완할 때 돔형을 이루지못하고 편편해지므오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환자는 보상기전으로 늑간근과 보조근을 사용하게 되는데, 호흡은 짧고 얕은 호흡양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호기가 끝나기 전에 흡기를 시작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느리고 깊은 호흡양상을 이루도록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횡경막호흡과 pursed lip breathing 등이 

사용됩니다.

 

횡경막 호흡 시에는 어깨와 흉부 근육을 이완시킨 후 한 손은 앞가슬 흉골 중간부에, 다른손은 복부에 얹고

흡기 시 복부에 얹은 손이 앞으로 튀어나오게 하고, 호기 시 내려감을 느껴야하며, 흉골 중앙부의 손에서는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아야합니다. 

 

호기는 천천히 pursed lip breathing방법으로 내쉬며 흡기와 호기의 비율은 1:2가 되도록합니다. 처음에는 누운자세나 앉은자세에서 시행하다가 선 자세에서도 시행할 수 있게 훈련합니다. 

- Pursed lip breathing 은 입술을 오므리고 풍선을 불 듯 천천히 내쉬는 호흡법입니다. 입안에 생긴 양압이 기도 내로 전달되어 작은 기도의 폐쇄를 막아주어 폐포 환기를 증가시키고 분비물 축적도 방지해줍니다 

 

고전적으로 촛불을 적당한 거리에 두고 환자가 호기 시 촛불을 불게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이 호흡법응 훈련시켰습니다.

이렇게 하면 흉강압과 기관지압이 같게되어 작은 기관지가 폐쇄되는것을 예방할수있으며 , 공기포착(air trapping)을 줄일 수 있습니다. 횡경막호흡과 pursed lip 호흡은 호흡횟수를 감소시키고 호흡양상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 혈액가스 상태를 호정시킬 수도 있습니다! 

- 이 방법들은 특히 통상적인 일상생활훈련 시 실시해야하며, 정확히 사용하면 운동 시 호흡리듬을 유지하는데 도움디 됩니다. 또 보조 호흡근을 이완시키고 호흡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운동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기도 분비물 관리

1. 기침 

기침은 반사 조절(reflex control) 뿐만아니고 자발적 조절(voluntary control)이 가능함으로 임상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등을 구부리고 편안히 앉은 자세에서 횡경막 호흡으로 코를 통해 공기를 흡입하면서 동시에 등을 곧바로 세웁니다.

성문(glottis)이 닫힌 상태에서 배변 시 힘주듯 한 후 기침을 시도합니다. 힘들여 기침을 시도할 때 기도폐쇄가 잘 일어나는 환자의 경우는 편안한 자세로 앉아 깊게 횡경막 호흡을 한 후 1-2초간 참았다가 등을 앞으로 굽히면서 2-4초에 걸쳐 짧게 staccato같이 호기를 끊어서합니다. 

2. 체위배액요법(postural drainage)

분비물이 축적되어 있는 폐의 각 부위에 따라 특정한 체위를 취하도록 하여, 중력에 의해 작은 기도에서 큰 중앙 기도로 분비물을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치료 전 점액을 묽게하기위해 전신적 수분공급 및 기도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주면 원활한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식사 전에 시행하거나, 식사 후는 최소 1시간 반에서 2시간 경과 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한 체위를 3-5분동안 취하도록 하며 점차 시간을 늘려나가야합니다. (하루 2-4회 시행)

체위를 취하는 동안과 취한 후 적절한 기침을 하게 하여 중앙 기도로 모인 객담을 외부로 배출시킵니다 

 

3. 두드리기(percussion) 및 진동 (vibration)

체위배액요법 시 같이 시행하면 객담 배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두드리기는 손이나 컵 등으로 배액시킬 부위를 

전후로 원형을 그리면서 3-5분간 두드리며, 통증부위, 손상부위, 수술부위 , 뼈돌출 부위는 피합니다.

진동은 손이나 vibrator를 사용하여 호기기간에 시행하여야합니다

 

 

 

 

반응형

댓글